2017 Pan-Pacific Implant Society

2017년 2월 24일 토요일에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서 PPIS meeting이 열렸다. 작년에 대만 카오슝에서 열리고 올해는 대한구강악안면외과 동계 임플란트학술집담회와 같이 열려 일본, 중국, 대만의 회원국에서 참여를 하였다. pan-pacific이라는 이름이면 북미와 남미 호주등을 포함해야 하겠지만, 지금은 한중일을 중심으로하는 동북아 학회로 생각된다. 다만, 다른 임플란트학회와는 달리 구강악안면외과의사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주로 외과적인 주제를 많이 다룬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외연을 더 확장하기를 바라지만, 아무래도 집행부의 연령이 높다는 것이 활동적인 분위기는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IMG_3829.JPG
전야제
DSC00170.JPG
의장를 맡고있는 타카하시 교수님. 
DSC00207.JPG
세토 교수님은 하루종일 앞에 앉으셔서 강의를 듣고 질문을 하셨다. 일본학회에 가보면 연세드신 교수님들이 강의를 끝까지 경청하며 질문을 하시는 것을 보며 부러운 적이 많았다. 어찌보면 이런 적극 적인 참여가 계속 영향력을 가지게 만드는 것 같기도 하다. 
DSC00224.JPG
집행부의 council meeting, 재미있는 것은 4개국이라고 발언한 의장의 말을 중국에서 대만은 나라가 아니기 때문에 4개의 지역(region, 혹은 area)이라고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대만은 이에 적극적으로 동의하는 것을 보면 중국과 대만의 감정은 우리가 이해하기 어려운 복잡한 것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년에는 중국 항저우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하였다. 
IMG_3836.JPG
Vertical augmentatioin에 대해 발표를 하였다. 

글쓴이: Jun-Young Paeng(팽준영)

Oral and Maxillofacial Surgeon Oral cancer, Maxillofacial Deformity, TMJ surgery, Maxillofacial reconstruction

댓글 남기기